구글애널리틱스란

웹분석의 정의와 필요성

 

위키피디아에 따르면 웹분석이란 웹사이트 이용 현황을 이해하고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하기 위해 웹 데이터를 측정, 수집, 분석 및 보고하는 것을 말합니다. 좀더 쉽게 설명하자면 어떤 사용자들이 우리 웹사이트를 방문하는지(잠재고객에 관한 정보), 어떤 경로를 통해서 방문하는지(유입출처에 관한 정보), 웹사이트에 도착한 후 어떤 행동을 보이는지(방문형태에 관한 정보)에 관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마케팅 채널별 효과와 방문자의 웹사이트 경험을 개선하고 궁극적으로 비즈니스를 개선하는 데 활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전통적 전자상거래 업체(쇼핑몰) 및 주요 서비스 업체(병원, 학원, 보험, 대출업체 등)에 이어 숙박업, 부동산중개업, 농수산물 도소매업 등 중소 자영업체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사업자들이 온라인에 진출하게 되면서 이제 온라인 채널은 뗄레야 뗄 수 없는 사업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스마트폰 보급 확대에 따라 온오프라인의 경계가 무너지며 더욱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온라인 광고비 등의 마케팅 비용과 웹사이트 제작에 대한 투자도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비용 지출이 늘어나는 만큼 제대로 사용되고 있는지 그 효과 측정의 중요성 또한 커지고 있습니다. 웹분석은 바로 이러한 효과를 측정하는 데 있어 하나의 기준을 제시해 줄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란?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GA)는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웹분석 서비스입니다.

 

GA기본_구글애널리틱스_01

 

2005년 구글이 웹분석 전문업체인 어친(Urchin)사를 인수한 뒤 출시한 서비스인 구글 애널리틱스는 현재 전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대표적인 웹분석 솔루션입니다. e-nor.com에 따르면 2014년 기준 포춘 500대 기업 웹사이트 중 무려 67%가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2011년 45%에서 2012년은 51%, 2013년은 63%를 기록하는 등 해가 갈수록 꾸준히 점유율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2014년 포춘 500대 기업의 구글 애널리틱스 채택현황

(출처 : https://www.e-nor.com/blog/google-analytics/google-analytics-maintains-lead-with-fortune-500-in-2014)

해외에 비해서는 그 사용률이 매우 낮을 것으로 판단되지만 국내에서도 최근 구글 애널리틱스에 대한 관심과 사용이 증가하는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웹분석 툴로서 구글 애널리틱스가 인기를 끄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을 것입니다만 크게 세 가지 강점을 들고자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장점

 

첫째로 구글 애널리틱스는 무료 서비스입니다. 속성당 월간 1,000만 조회수라는 무료 서비스 용량 한도가 있기는 하지만 대다수 사업자들은 도달하기 힘들 만큼 충분히 많은 용량에 해당합니다.

둘째로 막강한 기능을 들 수 있습니다. 무료 서비스임에도 불구하고 제공하는 기능은 에이스카운터, 로거 등 국내 유료 웹로그분석 서비스 못지 않습니다. 못지 않은 게 아니라 사실 더 뛰어나다고 볼 수 있습니다. GA 기능에 대해서는 앞으로 차근차근 다룰 예정입니다만 다양한 목표설정 기능과 향상된 전자상거래 기능, 이벤트 설정과 세그먼트 등의 기능은 국내 유료 솔루션도 제공하지 못하는 깊이 있는 분석을 가능하게 합니다. 특히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을 조합하여 원하는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도록 하는 맞춤 보고서 기능은 매우 강력한 맞춤 분석 기능을 제공합니다.

마지막으로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우수합니다. 물론 국내 유료 서비스나 네이버 애널리틱스에 비해 사용자 편의가 부족하다는 주장도 있긴 합니다. 하지만 매우 다양한 기능이 제공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는 매우 직관적이고, 사용하기 쉬우며, 분석에도 용이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단점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구글 애널리틱스는 사용하기 어렵다는 얘기도 많습니다. 번역의 한계로 인해 GA에서 사용되는 용어와 개념을 이해하기가 쉽지 않다는 점,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인 만큼 궁금한 사항을 스스로 해결해야 한다는 점 등이 그 이유로 자주 언급됩니다. 하지만 구글 애널리틱스가 어렵다기보다는 웹분석 자체가 쉽지만은 않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더 큽니다.

웹분석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제대로 된 데이터 수집’을 전제로 ‘제대로 된 분석’이 이뤄져야 합니다. 정확한 데이터 수집을 위해서는 웹개발자의 지식이, 의미 있는 분석을 위해서는 마케터의 통찰력이 필요합니다. 이 두가지를 동시에 갖추기는 쉽지 않습니다. 웹분석이 그리고 구글 애널리틱스가 어려울 수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 방안

물론 구글 애널리틱스는 투자할 가치가 있습니다. 전문가 수준의 세팅이 아닌 기본 스크립트 설치만으로도 우리의 잠재고객에 관한 방대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으며, 이러한 정보를 통해 의외의 인사이트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제대로 세팅을 해 놓으면 언제라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가 차곡차곡 쌓이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분석에 기반한 마케팅 특히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한 마케팅에 많은 관심이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세팅방법과 기본기능에 대한 포스팅을 시작으로 다양한 활용 방안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 구글 애널리틱스 참조 사이트

– 공식 구글 웹로그 분석 도움말 사이트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topic=3544906)

– 공식 유튜브 사이트 동영상 (내용이 좋음에도 불구하고 영어로 되어 있어 접근성이 떨어졌었는데, 최근에 보니 번역 자막이 잘 되어 있네요)

댓글